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적절하게 움직이는 것은?
    사회_자연과학 2018. 9. 17. 11:56

    시장이 제자리에 머무는 경우는 없다.

     

     

    가끔 시장은 매우 정체된 움직임을 보이기도 하지만 하나의 가격 수준에 멈추어 있지는 않으며 소폭이나마 위쪽이나 혹은 아래쪽으로 변화한다.

     

     숙련된 트레이더는 개별 주식들에 대해 배우게 되며 또한 각각의 주식들을 존중하므로 변화하는 환경의 틀 속에서 그 주식들의 행동은 예측가능하게 된다.

     

     만일 어떤 주식이 확실하게 추세를 타게 된다면,  그 주식은 그러한 움직임의 전체 과정을 통틀어 자동적이고도 지속적으로 확실한 선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그 움직임의 초기 며칠 동안에는 가격이 나아감에 따라 대량 거래가 수반되는 것을 알아 챌 수 있을 것이다.

    그런 후에는 내가 ' 전형적인 조정' 이라고 이름붙인 일이 발생한다. 이러한 조정기간 중에 거래량은 앞서 주가가 상승하던 시기보다 급격하게 감소한다.

     

    이제 그 소폭의 조정이 단지 통상적인 것이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따라서 결코 통상적인 움직임을 두려워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그 종목이 지니고 있던 개성이 크게 변화하는 것과 같은 비정상적인 주가의 움직임은 매우 두려워해야만 된다.

     

    하루 이틀이 경과한 후에는 그 종목은 다시 활기를 찾게되고 거래량 또한 증가 할 것이다.

     

    만일 이 움직임이 진짜라면 매우 짧은시간내에 자연스럽고 전형적인 조정으로 인한 주가의 하락폭을 곧 바로 회복될 것이며, 그 주식은 아마도 새로운 고가 영역에서 거래 될 것이다. 그러한 움직임은 일간으로는 얕은 조정을 보이더라도 며칠동안은 아주 강력하게 지속되어야만 한다.

     

    조만간 그 주식은 당연히 통상적인 조정을 받게 되는 지점에 다르게 될 것이다.

     

    어떤 주식이 확고한 추세를 형성할 경우에는 조정이 나타나더라도 그 주식은 첫번째 조정이 일어났던 것과 동일한 선상에 위치하는 것이 자연스럽기 때문이다.

     

    이러한 유형의 주가 움직임 초반부에서는 직전 고점과 뒤따라 나타나는 고점까지의 가격차이가 그다지 크지는 않다. 하지만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주식이 점점 더 빨리 위쪽으로 전진하다는 점을 깨닫게 될 것이다.

     

    도식화 하자면, 다음과 같다.

     

    "50달러에서 출발하는 주식이 있다고하자. 움직임의 첫 번째 구간에서는 점진적으로 54달러까지 상승했으며, 하루 이틀 동안 이어진 전형적인 조정으로 인해 주가가 52달러까지 하락했다고 하자. 3일 후 다시 주가는 상승하기 시작하여 다음 번 전형적인 조정이 있기 전까지 59달러 혹은 60달러까지 상승했다고 하자"

     

    하지만 그 정도 주가 수준에서 발생할 수 있는 통상적인 주가의 조정이 3달러 정도인데 반해 주가가 얕은 폭의 조정, 즉 단지 1달러 혹은 1/2달러 하락한 경우, 며칠 후 주가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을때에는 이 국면에서의 거래량이 상승 초기에 나타났던 것만큼 크지 않다는 점을 눈치 챌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그 주식을 매수하기가 점차 더욱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에 전개되는 국면이 이전의 국면보다 훨씬더 빠르게 진행될것이다. 즉 그 주식은 이전 고점수준인 60달러에서 통상적인 조정을 거치지 않고서도 68달러 혹은 70달러까지 훨씬 더 수월하게 올라 갈 수 있다.

     

    이제 통상적인 조정이 나타난다면 그 폭은 훨씬 더 심각해 질 수 있다.

    주가는 "65달러까지는 별다른 어려움 없이 하락할 수 있으며 여전히 통상적인 조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조정 폭이 5달러 혹은 대략 그 수준의 조정을 받았다고 가정하더라도 주가의 상승세가 재개될 때까지 많은 기간이 소요되어서는 곤란하며 이후에는 반드시 신고가 수준에서 거래되어야만 한다. 그리고 이 때가 바로 '시간요소'가 고려되어야만 할 시점이기도 하다.

     

    절대로 그 주식으로 인해 당신이 진부해져서는 안된다.

     

    상당한 수준의 수익을 확보한 후에는 인내할 수 있어야만 한다.

    하지만 절대로 그 인내심때문에 당신이 위험신호를 무시하게 되는 사고의 틀을 만들도록해서는 안된다.

     

    주식은 상승세를 다시 이어가며 하루만에 6~7달러 상승한 후 그 이튼달에는 대량거래가 수반되면서 장중에는 약 8~10달러가량 상승하기도 하지만 당일 거래를 마치기 전 한 시간 동안 갑자기 비정상적으로 7~8달러 급락했다고 하자.

     

    비록 그 다음날 오전 장초반에는 약 1달러 정도 추가 하락했지만 그 후 다시 한번 상승세를 나타내어 그날 시장이 마칠 무렵에는 매우 강세를 나타냈고, 익일에는 어떠한 이유로 인해 전날의 상승세를 이어가지 못했다고 가정해 보자.

     

    주가의 이러한 움직임은 매우 긴급한 위험신호이다.

     

    주식이 상승세를 나타내기 시작한 이후에 있었던 그 모든 과정에서는 오직 자연스럽고 전형적인 조정만이 있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이제 갑자기 비정상적인 조정이 발생했으며, 내가 '비정상적'이라는 표현을 사용한 의도는 주가가 최고가를 기록한 당일에 그가격 수준에서 ' 단 하루'만에 6달러 혹은 그보다 더 큰 가격조정을 받았다는 것을 표시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일은 이전에는 없었던 일이며, 주식 시장의 입장에서는 무언가 비정상적인  일이 일어났을 경우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따라서 절대로 당신이 무시해서는 안되는 위험신호가 반짝이는 것이다.

     

    지금까지 당신은 그 주식에서 나타났던 모든 자연스러운 진행과정에서 항상 벗어나지 않은채 인내심을 발휘해 왔었다.

     

    이제는 위험신호를 예우하고 한 발짝 물러날 수 있는 용기와 훌륭한 감각을 가져야할 때이다.

     

    이러한 위험신호가 항상 옳다고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주가의 등락에 적용할 수 있는 어떠한 규칙도 100% 옳지는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만일 당신이 그러한 규칙들에 지속적이고도 세심한 주의를 기울인다면 장기적으로는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어떤 투기꾼이 내게 다음과 같이 말한적이 있다.

     

    "위험신호가 내 근처에 임박해 있다는 것을 알아챘을 때, 나는 그 신호와 다투지는 않네. 즉시 빠져 나오지!

     

    만일 며칠이 지난후에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는다면 나는 항상 다시 시장에 들어갈 수 있다네.

     

    그렇게 함으로써 나는 수많은 근심을 덜고 돈을 아낄수 있었네. 나는 이렇게 이해하고 있네. 즉 만일 내가 철도위를 걷고 있는데 반대편에서 시속 60마일로 고속열차가 내게 달려오고 있다고해 보세.

     

    만일 철도에서 비켜나서 열차를 지나가게 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나는 완전한 바보 멍청이일걸세.

     

     

Designed by Tistory.